본문 바로가기
잡학사전/건강

신생아 에어컨 온도는 어떻게 설정해야 할까요?

by 꾸아미 2022. 7. 6.
반응형

 

아기를 위한 적절한 에어컨온도는 과연 몇도 일까요?

 

신생아 에어컨 온도

  신생아는 온도와 습도에 민감합니다. 적절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지 못하면 알레르기성 피부염인 태열이 올라오게됩니다. 태열을 방지하고 아기 체온을 적절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에어컨을 사용하게됩니다.  그럼 신생아 에어컨 온도는 과연 몇도로 해야 할까요?


  아기가 태어나면 부모는 노심초사 아기의 안전과 편안함을 제일 중요시 하게 됩니다. 간혹 아기의 건강을 우선한다고 해서  에어컨을 안틀고 선풍기만 사용 하시는 분들이 있으십니다. 에어컨을 사용하는 것이 호불호가 있을 수 있으나 그건 개인적인 선택이고 정답은 없습니다.


  다만 신생아가 머무르는 곳에서 에어컨을 사용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것과 매우 다르다는 걸 알고 있어야합니다. 또한 신생아들은 스스로 체온 조절이 힘들고 그로 인해 얼굴에 열꽃이 피는 등 질병에 취약하게 됩니다. 심할 경우에는 탈수 증상 및 피부 여러 곳에 발진, 열사병도 생길 수가 있습니다. 

  에어컨을 적절히 이용하면 온도 조절로 아기가 편안하게 잠을 잘 잘 수 있고 흔히 말하는 영아 돌연사 증후군의 위험성을 크게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아기방에서 에어컨을 사용하는 것은 매우 편리하고 유익하지만 혹여나 에어컨을 너무 낮은 온도로 하게 되면 아기의 체온을 낮아지고 면역력이 떨어져 감기가 올 수 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주의사항이 필요합니다.   


아기방 에어컨 온도

적정온도 23도 ~ 26도


실내외 온도 차는 아이들에게 불편함을 주기도 합니다. 온도는 너무 낮지도 않으면서 덥지도 않은 편안한 온도를 설정하여 유지하여야 합니다. 그 온도는 실내 온도 23도에서 26도 사이라고 보면 됩니다. 요즘 에어컨은 대부분 앱으로 컨트롤을 가능하니 실내 온도를 항상 적정온도로 맞춰놓고 바람 방향 또한 아이에게 직접적으로 가지 않게 바람 방향을 위로하고 직접 바람을 맞지 않게 해야 합니다. 그리고 가벼운 옷이나 양말 등을 이용하여 다리와 팔이 냉기에 직접 접촉되지 않게 가려주세요. 간혹 연세가 지긋하신 시어머니나 친정어머니에게 아기가 추울까 봐 여러 겹 꽁꽁 싸매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럴 경우 단호하게 말려주세요. 안그러면 큰일 납니다. 

 

 

신생아 에어컨

아이 수분 공급

에어컨을 계속 사용하다보면 건조해서 아기들도 불쾌감을 느끼기 때문에 가습기를 돌리거나, 젖은 수건을 걸어두는 등 적절한 습도를 유지 해야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너무 가습기를 많이 돌리면 곰팡이와 세균 증식의 원인이 되기에 적절한 습도를 유지해야하는데 신생아 아기를 위한 적절한 습도는 40~50% 정도가 되겠습니다. 

 

신생아 에어컨 온도

급격한 온도변화 지양

에어컨이 있는 곳에 있다가 갑자기 아기를 따듯한 곳으로 데려가면 안 됩니다.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로 인해 체온조절이 안되는 아기는 감기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에어컨이 있는 곳에서 벗어나려거든 에어컨을 끄고 한 5분 정도 외부 온도에 익숙해지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혹여나 에어컨이 없다면 되도록이면 메시 소재의 옷을 입히고 가벼운 면 옷을 입혀야 합니다. 그리고 선풍기 및 제습기를 돌리고 커튼을 달아 햇빛을 막고 방을 차갑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의 하나입니다.


 

신생아 에어컨 사용

하루 1~2회 환기

에어컨을 계속 켜두지 말고 하루에 1~2회는 에어컨 전원을 끄고 창문과 문을 열어 신선한 공기가 들어오도록 하는게 중요합니다. 


자주 방문해주셔서 응원해주시면 더 좋은 정보 및 꿀팁으로 보답하겠습니다. 


2022.06.21 - [리뷰] - 화장실 하수구 냄새 완벽 차단법(트랩 설치)

 

화장실 하수구 냄새 완벽 차단법(트랩 설치)

화장실 하수구 트랩을 설치해보자 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할 내용은 화장실 트랩 설치에 관한 포스팅입니다. 오래된 배관을 사용하는 집에서는 하수구에서 냄새가 올라올 경우가 종종 있으실

www.quami.co.kr

2022.06.20 - [잡학사전] - 국민 내일 배움 카드<사용 안하면 손해? 능력개발 강력추천!>

 

국민 내일 배움 카드<사용 안하면 손해? 능력개발 강력추천!>

국민 내일 배움 카드 안녕하세요 오늘은 국민 내일 배움 카드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 정의 : 내일 배움 카드란?★ 국민 내일 배움 카드는 정부지원사업으로 일을 원하는 구직자(실직

www.quami.co.kr

2022.06.15 - [잡학사전] - 건강보험 환급 받기

 

건강보험 환급 받기

건강보험 환급받기 잘못 납부한 건강보험 환금금 받기 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할 내용은 건강보험 환급받기에 관해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일단 건강보험에 관해 간략 하게 알아보면 병

www.quami.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