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사전/건강

턱관절 통증 치료

by 꾸아미 2023. 6. 1.
반응형

턱관절 통증

원인과 치료(예방)

 

■ 턱관절 통증의 정의 

턱관절 통증은 아래턱과 두개골 사이에 위치한 관절인 턱관절(구강관절)에서 발생하는 통증을 말합니다. 턱관절은 아래턱과 두개골의 연결 부분으로 작용하며, 대부분의 턱 운동과 씹기 동작을 가능하게 합니다. 턱관절 통증은 다양한 원인과 증상을 가지고 있으며,

 

■ 턱관절 통증의 주요 현상

턱관절 통증의 주요현상

1) 통증

턱관절 주위 또는 귀에 통증을 느낄 수 있으며, 통증은 가볍게 느껴질 수도 있고 심한 경우에는 식사나 말하기 등의 일상 활동에 어려움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2) 근육 강직

턱관절 주위 근육이 강직해지고 경직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턱 관절 이상 소리: 턱관절을 움직일 때 찰칵거리는 소리나 끝처럼 느껴지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3) 턱의 제한된 운동 범위

턱을 넓게 벌리거나 닫는 동작에 제한을 느낄 수 있습니다.

4) 귀 통증 또는 이명

턱관절 통증이 귀로 전이되어 귀 통증이나 이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턱관절 통증의 원인

턱관절 통증의 원인

1) 근육 문제

턱 주변 근육의 긴장이나 염좌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턱관절 탈구

턱관절이 정상적인 위치에서 벗어나는 경우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관절염

턱관절의 염증으로 인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외상

턱에 외부 충격이나 손상을 입는 경우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스트레스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는 근육 긴장이 턱관절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 턱관절 통증의 예방

턱관절 통증의 예방

1) 올바른 자세 유지

턱이나 목을 지탱하는 자세를 유지하고, 턱을 너무 앞으로 내밀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장시간의 휴대전화 사용이나 컴퓨터 작업 시에도 자세에 주의해야 합니다.

2)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턱 근육의 긴장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 관리 기술을 사용하여 스트레스를 완화하세요. 명상, 요가, 근육 이완 운동, 호흡 운동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악습과 파열 음식 피하기

턱에 부담을 주는 악습(턱을 깨물거나 이를 강하게 물거나, 턱을 뭉개는 등)을 피하고, 파열 음식(경도나 경직된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안면근 운동

안면근을 강화하는 운동을 수행하여 턱 근육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입을 크게 벌고 닫거나, 입을 옆으로 움직이는 등의 운동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턱관절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의사 또는 재활 전문가와 상담하여 적절한 운동을 수행해야 합니다.

5) 치아 관리

부적절한 치아 교정, 불균형한 국소 접촉, 많은 치아 갈기, 오손도손한 이빨 등은 턱관절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규칙적인 치아 관리와 정기적인 치과 검진을 받으세요.

6) 턱 관절을 휴식시키기

장시간에 걸친 턱 운동(예: 양쪽 볼에 손을 올리고 턱을 굳게 다가봄)이나 큰 힘으로의 씹기 동작은 턱관절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턱관절 통증의 치료

턱관절 통증의 치료

1) 보존적인 치료

대부분의 턱관절 통증은 보존적인 치료로 완화될 수 있습니다. 이는 턱을 휴식시키고, 냉/온 찜질을 적용하고, 통증 완화를 위한 약물 치료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안티인플레이매토리 약제나 진통제를 사용하여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이물질 주사와 같은 근육 이완 치료도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2) 재활 운동

턱관절 통증에는 특정한 재활 운동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재활 운동은 근력을 향상시키고 균형을 개선하며, 턱관절을 안정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운동은 재활 전문가나 치과의사의 지도 아래 수행되어야 합니다.

3) 스트레칭

턱 근육의 긴장을 완화하기 위해 턱 및 이주 근육을 스트레칭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주사위 운동, 이빨 가르기 운동, 입을 크게 벌리고 닫기 등의 스트레칭 운동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4) 치아 관리

턱관절 통증은 종종 치아와 관련된 문제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치과의사와 상담하여 이상적인 국소 접촉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교정 치료, 교정 장치 사용 또는 특수 치료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5) 외과적 치료

만약 보존적인 치료와 재활 운동으로도 통증이 완화되지 않거나 심각한 경우, 외과적 치료가 고려될 수 있습니다. 이는 턱관절 수술이나 기타 치료 절차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외과적 치료는 마지노선으로 고려되며,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일반적으로는 비보존적인 치료 방법이 시도됩니다.

6) 전문 의료진 상담을 통한 치료

중요한 점은 턱관절 통증의 치료는 개인의 증상과 원인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전문적인 의료진의 조언과 지도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사, 치과의사, 또는 재활 전문가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 방법을 결정하고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2022.09.27 - [잡학사전/건강] - 녹내장 증상 원인 치료

 

녹내장 증상 원인 치료

녹내장에 관하여 녹내장의 정의 안압의 상승으로 인해 시신경에 장애가 생겨 시야 결손 및 시력 손산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전 세계적으로 회복할 수 없는 가장 중요한 실명의 원인 중에 하나입

www.quami.co.kr

2022.10.04 - [잡학사전/건강] - 과민성 대장 증후군

 

과민성 대장 증후군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및 예방 과민성 대장 증후군 정의 다른 병이나 해부학적으로 이상이 없는데 만성적인 복통 또는 복부 불편감, 배변 장애를 동반하는 기능성 장 질환을 뜻합니다. 보통

www.quami.co.kr

2022.09.21 - [잡학사전/건강] - 오십견 어깨 통증 병원

반응형

'잡학사전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히말라야 핑크솔트 효과  (0) 2023.06.05
과민성 대장 증후군  (0) 2022.10.04
녹내장 증상 원인 치료  (0) 2022.09.27
간암의 원인! 간염이란?  (0) 2022.09.23
오십견 어깨 통증 병원  (0) 2022.09.21

댓글